Posted on / by [조이] 송 / in MI_TheConnect

[The Connect · Vol 6]
<5> 2021년 주목할 에듀테크 키워드 10선 : 블록체인에서 게임화까지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의 학습 효과를 향상하기 위해 최신 기술을 융합하고 있다. 다양한 기술은 개인화된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교사의 시간을 절약하고, 학생에게 미래에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갖추게 하면서 다양한 교육적인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교육 커뮤니케이션 및 기술 협회(Association for Education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는 에듀테크가 적절한 기술 프로세스와 자원을 생성, 사용 및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한다고 평가한다. 최신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인사이트(Analytics Insight)가 최근 내놓은 올해 에듀테크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다. | 편집자 주 |

컨설팅 업체인 KPMG와 구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은 2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에듀테크는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에듀테크는 단순히 종이와 연필 중심의 기존 수업 방식을 디지털 형태로 바꾼 게 아니다. 그 바탕에는 다양한 최신 기술이 있다.

비디오 지원 학습(Video-assisted learning)

동영상은 어떤 분야에 대해 라이브 형태로 광범위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원천이다. 현재 23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다. 사람들은 오락과 교육을 위해 동영상을 시청한다. 학생들은 학습하기 위해 긴 단락을 읽는 대신 영상 시청을 더 선호한다. 스마트TV, 안드로이드 기반 TV 등과 같은 혁신은 교육을 위한 동영상 활용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교사들도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학생들에게 단순히 설명하기보다는 동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는 데 몰두하고 있다.

블록체인(Blockchain)

블록체인은 의외로 교육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주요 기술 중 하나이다.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은 저장장치에 영향을 미친다. 저장해야 할 자료가 많은 교육 분야에서 블록체인은 안전성이 높다. 새로운 데이터가 추가될 때마다 블록체인 기술은 시스템에 또 다른 ‘블록’을 추가하는데, 이로 인해 기술적으로 저장 공간이 무한해진다. 데이터는 암호화되고 시스템의 여러 컴퓨터에 분산된다. 데이터 처리를 분산하고 투명성을 높인다.

가상 및 증강 현실(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교사가 칠판에 글을 쓰고 학생이 그 내용을 받아 적는 것은 오래된 수업 방식이다. 교육 분야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학습을 더 쉽게 만드는 미래형 기술을 수용하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학습 과정을 개선하는 파괴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더욱 실감 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가상현실은 구성된 현실을 제공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실제 이미지를 더욱 잘 살펴볼 수 있게 해 준다. 이들 기술은 복잡한 학습 개념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집중적인 설명이 많이 필요한 의학 코스에서 매우 유용하다.

개인 맞춤형 및 적응형 학습(Personalized and adaptive learning)

모든 개인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어떤 교사나 가이드 모든 학생을 개별적으로 들여다 보고 그들의 이해 방식에 따라 가르칠 수는 없다. 그러나 에듀테크 서비스는 학습 경험을 개인화하고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 서비스는 학생이 원하는 대로 맞춤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적응형 학습은 학생들이 직면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한다.

모바일 기술(Mobile technology)

밀레니얼 세대는 스마트 기기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친숙하다. 따라서 모바일 기술을 통한 교육은 코로나19의 대유행 중에 더욱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스마트폰에는 구글 클래스룸, 구글 워드프로세서, 구글 시트와 같은 다양한 교육 앱이 들어 있다.

게임화(Gamification)

모든 사람은 노는 것을 좋아한다. 수업이 길어지고 지루해질 때, 게임은 학생과 함께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게임은 학습 과정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학생을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현 시대에 교육자는 게임을 통해 학생의 참여를 높이고 적극적인 학습을 장려할 수 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에듀테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여러 분야에 걸쳐 수백만 건의 사례에 활용되었으며 교육에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얼굴 인식 기술은 학생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함으로써 출결 관리에 사용된다. 인공지능은 시험 중에도 활용된다. 인공지능 기술은 온라인 시험 중 부정행위를 파악하기도 하고 온라인상에서 시험 감독을 수행한다.

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

2020년 부상한 기술 트렌드 가운데 온라인 학습은 단연 두각을 보였다. 온라인 학습의 수요는 코로나19의 대유행 이전에도 꾸준히 증가해 왔다. 미국에서는 약 270만 명의 K12(초중등 교육) 학생이 적어도 한 개의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공립학교가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추세는 새로운 온라인 도구와 기술로 인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로보틱스(Robotics)

교육 분야에서 로봇공학이 널리 수용되고 있다. 로봇 개발과 코딩은 서로 수준이 다른 학생들의 실기 교육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로봇공학은 또한 모든 학생, 특히 장애가 있는 학생에게 도움이 될 유연한 교육과 학습 시스템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가 있는 학생은 음성 보조 장치나 모바일 앱을 사용해 학습할 수 있다.

빅데이터(Big Data)

교육 시장이 확대되면서 빅데이터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다만 빅데이터는 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활용될 때 비로소 유익해진다. 교육 분야가 성장함에 따라 기관 또한 적합한 형식으로 교육 과정을 맞춤화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료와 데이터가 필요하다.

『S² Bridge : 인천』

nu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