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 by [조이] 송 / in MI_TheConnect

[The Connect · Vol 6]
<4> 전 세계 에듀테크 유니콘, 19개사… 중국과 미국 각각 8곳씩

전 세계 에듀테크 분야에서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가 넘는 비상장 기업, 즉 유니콘(Unicorns)의 수는 2021년 1월 기준 19곳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19개 기업이 최근 10년간 조달한 자금을 모두 합하면 137억 달러에 달하고, 현재 이들의 기업 가치의 총합은 640억 달러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를 넘는 기업은 세 곳으로 중국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위안푸다오(Yuanfudao), 인도의 온라인 학습 서비스 업체인 바이주스(ByJu’s), 중국 학생들을 위한 문제풀이 플랫폼인 줘예방(Zuoyebang)이다.

국가별로는 중국과 미국이 각각 8곳을 차지하며 양국이 주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한눈에 보는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기업과 학교에서 직원이나 학생에게 원격으로 훈련과 교육을 제공하는 모습이 이제 낯설지 않은 일상이 됐다. 학교에서는 온라인으로 교육을 시작했고, 각종 테스트를 지원하는 교육 기관에서는 새로운 디지털 학습 방법을 내세워 응시자를 모으기도 하고, 기업들은 원격으로 직원들에게 필요한 훈련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온라인 교육 시장은 2019년 약 1,880억 달러 규모에서 매년 9.23%씩 성장해 2025년에는 3,200억 달러 규모가 될 전망이다.

세계 많은 지역에서 원격 학습 시장이 확산되는 배경 중 하나는 인터넷 환경의 개선이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더 낮은 가격에 다양한 교육과 훈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세계적으로 원격 학습 기술에 대한 지출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모바일 기기 기반 학습과 소셜 학습, 기업 훈련 등이다.

학습·훈련용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 업체들은 많은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호스팅 비용이 낮아지고 교육 콘텐츠를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기술 및 시장의 성장을 자극하고 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기술 발전과 사물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하면서 원격 학습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S² Bridge : 인천』

null